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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나다인의 드래곤보트 체험기
[ 2003-10-15 15:09:21 ]
  
webmaster
조회수: 5115        
  
                                        노를 저어라!
Paddles Up!

경주와 선수들

   물 위에는 배가 떠있고 그 안에는20명의 남녀 선수들이 영원이라도 기다리는 듯이 앉아 있다. 마침내 준비? 출발! 하고 출발을 알리면 드래곤 보트팀 선수들은 마치 하나의 몸에 달린 40개의 팔처럼 노를 젖기 시작한다. 고수는 저어라! 저어라! 미친 듯이 외쳐대고 선수들의 움직임과 색들은 번져가면서 점점 흐릿해진다. 배는 미끄러지듯이 움직인다. 아주 빠르게 노를 젖는 선수도 없고 아주 느리게 젖는 선수도 없다. 그리고 한쪽 눈을 깜박이면, 연습은 끝나고 고수는 노를 들어라! 고 외친다. 새로운 경기를 시작하기 위해서 이미 많은 날을 훈련해온 선수들은 지체하지 않고 군인처럼 그 말에 따라 완벽하게 일치된 자세로 노를 올린다.


클럽

   르네 로딕(Rene Roddick)이 보트클럽에 가입하지 않겠냐고 제안했을 때, 휴 피셔(Hugh Fisher)는 브리티시 콜롬비아에서 의학을 공부하던 학생이었다. 벤쿠버 출신의 마라톤 카누 선수인 르네 로딕은 보트를 타기 위해 버나비(Burnaby)호수로 여행을 갔다. 거기서 로딕은  피셔를 처음 만났고 그에게 압도당했다.  이 친구를 만났던 때가 기억나는군요. 이 친구는 1984년 로스엔젤레스 올림픽에서 카약으로 금메달과 동메달을 땄었죠. 나는 꽤 흥분했던 것 같아요. 우리는 소개받자 곧 보트 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죠.
피셔는 로딕의 열정을 알아차리고 정말 관심이 있다면 친구와 함께 클럽에 들어오라고 제안했다. 피셔는 로딕의 제안을 받아들였고, 클럽의 위치를 물어보고 False Creek 커뮤니티 센터의 이사회와 만나기로 했다.
   운 좋게도 그 단체의 코디네이터인 캐롤 소가와(Carol Sogawa)가 그 프로젝트를 해 볼만 하다고 생각했고 그 꿈이 실현되도록 도와주었다. 그들은 센터 앞에 사용하지 않는 창고가 있는지 찾아 나섰고 로딕은 피셔에게 좋은 소식을 전했다. 그런 다음 피셔는 패들링 커뮤니티에 있는 친구 몇 명과 만났고, false creek 경주 카누 클럽(FCRCC)가 탄생하게 되었다.
피셔는 이렇게 회상한다.  시각하기 위해서 우리는 물, 건물, 배 그리고 사람들이 필요했죠. False Creek에는 물, 공간, 사람이 모두 있었지만 서로 맞지가 않았었죠. 난 클럽에서 배를 타기위해서는 이것 모두가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았죠.
피셔는 FCRCC의 창립을 실용적으로 돕고자 했다. 한 팀으로서,  우리는 배를 저어 나가게 하는데 수많은 방법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죠. Train out of하는데 설비를 제공함으로써 다른 비슷한 노를 이용하여 하는 스포츠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뜻밖에도 엑스포 86에서 같은 배에서 함께 노를 젖는 방법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1986 세계 운송-통신(Transportation-and-communication) 박람회 테마로 홍콩은 6척의 티크나무 드래곤 보트를 벤쿠버에서 전시했다. 피셔는 우리팀 선수들은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고 모두 하나의 목표 즉 홍콩행 티켓 확보를 위해서 모였습니다. 하지만 그때 당시에는 드래곤 보트에 대해서는 아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라고 말한다.
피셔에 의하면 드래곤 보트라는 선수들이 금방 잘 할 수 있기 때문에 즉각적으로 인기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피셔는 농담 섞인 말로 이렇게 설명한다. 사람들에게 알려진 카누 중에서 가장 쉽다.   그리고 피셔는 이것이 그렇게 인기 있을 수 있는 이유를 덧붙여 말한다. 누구든지 할 수 있다는 거죠. 재미있으면서 스포츠가 가지고 있는 사교적인 면도 모두 가지고 있는 운동이랍니다. 기술적으로는 매우 단순하고요.
카약 우승자라면 드래곤 보트가 카누의 훌륭한 입문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드래곤 보트는 특히 학교 다니는 어린이들이 시작하기 좋습니다. 여기서 카누의 노 젖는 방법의 절대적인 기본을 익히게 됩니다. 드래곤 보트는 아이들이 다른 카누 스포츠에 희망적으로 눈뜨게 해줍니다.
False creek Racing Club 은 대부분 같은 생각을 하는 자발적인 참여자에 의해서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처음 몇 달 동안은 겨우 20명이 클럽에 있었지만 지금은 67개의 드래곤 보트 팀과 36개의 outrigger 선수들이 여기서 훈련과 경주에 참여하고 있다.


팀(Team)

   드래곤 보트의 가장 매력적인 특징 중 하나가 순수하게 여가를 위한 오락으로서 즐길 수 있으면서 동시에 세계-Caliber대회에 관심 있는 선수들도 만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벤쿠버에서 고교팀의 코치인 피터 릴제달(Peter Liljedahl)은 드래곤 보트는 잘하는 것이 없는 사람도 할 수 있고 또 그 사람을 진정으로 좋은 팀의 일원으로 만들어 줍니다. 라며 이 점을 최고로 꼽는다.
   엘리트 패들링 경력이 있는 Peter Liljedahl는 1986년부터 벤쿠버에서 드래곤 보트 팀에 참여해왔고 지난 3년 동안 주니어 반을 코치하고 있다. 그는 이런 말을 덧붙인다.

승리는 너희들 손안에 있다. 하지만 승리하기 위해서 생애에서 가장 좋은 경주를 해야 한다.라고 말해줍니다. 이 아이들은 부추길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그렇기 때문입니다. 그 아이들이 도전할 일은 경주 계획에 충실 하는 것입니다.
   벤쿠버에는 그들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드래곤 보트팀이 있다
지난 7년 넘게 False Creek 여성 팀은 홍콩 국제 대회에 매년 참가했으며 5개의 금메달을 따기도 했다. 1995년 홍콩 드래곤 보트 축제에서는 중국의 Yueyang 팀이 은메달 3개에 그친 반면,  이 팀은 금메달을 획득했다.
이 팀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대부분의 코치들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 비결이 계속되는 훈련이라고 할 것이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기술을 연마하고 팀웍을 다지고 몸과 마음을 결승점을 향해 집중하는 능력 또한 성공의 비결이 될 것이다.
마라톤 패들 우승자인 헤더 테일러(Heather tayler)는 False Creek Racing Canoe club의 창립 멤버 중 한명이다. 처음에 헤더 타일러는 원래 혼성팀이었던 False Creek 남성팀과 함께 훈련에 참여했었다. 그러나 남자 선수들이 남성팀 경기에서 이겨 홍콩 행이 확정되었을 때, 헤더와 몇몇 여자 선수들은 동료들과 떨어져 남아있어야 했다.
헤더 테일러는 그때를 회상하며 말한다. 돌아보면, 그대 당시엔 실망했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좋은 경험이었지요. 헤더 테일러는 더이상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여자 선수들을 수영장과 체육관에 보냈다.
1986년 3월에 헤더가 제게 전화했어요. 헤더는 배를 타본 적이 있는 알고있는 모든 여성들에게 전화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노력으로 몇 주 지나지 않아서 우리는 일주일에 세번 씩 물에서 훈련하게 되었지요. 팀 하나가 막 탄생한거죠.
20년 넘게 선수이자 코치로서 두 가지 일을 해온 메리 앤 퍼디(Mary Anne Purdy)응 그때를 이렇게 회상한다. 우리는 마라톤 카누경기에서 사용되는 bent-shaft  노를 가지고 훈련을 시작했었답니다.  마라톤 카누에서 쓰이는 노젖는 방법을 voyageur카누에 맞게 바꾸려고 애썼습니다. 저는 그렇게 큰 카누는 처음 봤었어요. 그때가 기억 나는군요. 물 밖에서 이렇게 흉물스러운 것을 어떻게 조정하고 노를 저을 수 있을지 생각했었습니다.
훈련을 하던 초기 몇 년 동안, False creek 여성팀 선수들은 보트 안에서 균형 잡는 연습으로 엉덩이는 멍들고 피투성이가 되었다.  보트 안에서 균형잡기가 쉽지 않았어요. 하지만 이런 것들이 모두 배워가는 과정이었어요. 우리는 그 보트가 진짜로 디자인된 의도대로 사용하지 않고 있었던 거에요.
   False creek 여성팀 선수들은 처음 팀을 만드는데 오랜 시간을 보냈다. 그러나 드래곤 보트는 메달 따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6-16드래곤 보트의 공동 소유주이자 1987년부터 1993년까지 False creek 여성팀의 코치였던 Don  Irvine는 누구나 쉽게 드래곤 보트를 즐길 수 있다는 피셔의 의견을 전파한다.  드래곤 보트 팀에서 코치 생활을 하면서 배운 것 중 가장 중요한 교훈이 아무나 쉽게 단정 짖지 말라는 것입니다. 저는 어떤 선수가 팀에 들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 했었는데, 그 선수는 열심히 노력해서 몇 년 후에 팀을 이루었고 그뿐 아니라 탑5-6위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기회만 주어진다면 드래곤 보트라는 스포츠에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것은 굉장하답니다.
드래곤 보트팀은 조타수(steersperson) , 고수(drummer) 그리고 노를 젖는 20명의 선수로 이루어져 있다. 조타수는 가능한 곧은 코스를 찾아내고 고수는 선수들의 타이밍을 맞춰주고 힘을 복돋아 준다. 노 젖는 선수들은 당연히 배의 엔진과 같다.
  드래곤 보트에서 모든 선수의 위치는 배가 빨리 나가도록 노를 젖는 것만큼이나 중요하지만 대체로 조타수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타수는 시합 내내 배가 코스를 벗어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이런 압박감 때문에 처음 조타수를 할 때  매우 긴장 할 수도 있다.
어떤 조타수들은 배에서 서있는 것을 더 선호한다. 몸을 이용해서 20피트나 되는  방향 조절하는 노를 지탱할 수 있고 또 목소리가 더 잘 전달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조타수들은 보다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어서 이 자세를 선호하지만, 다른 선수들은 좀 더 편안하고 통제하기 쉽도록 앉은 자세를 취한다. False Creek 여성팀의 베테랑 조타수인 앤 마리는 키를 잡는 것은 정말 느낌으로 하는 거에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앞을 계속 응시하고 코스에 집중 하는 것입니다. 직감으로 코스를 식별해야 하는 거죠. 절대로 뒤를 돌아보면 안돼요.
   앤 마리는 배가 미끄러져 나갈 때 저항을 적게 받기 위해 노의 평평한 면을 가능한 물 밖으로 나와있게 한다고 한다. 물론 그렇게 하다가 배의 방향을 바꿀때면 곧장 노를 물속에 넣는다.
   조타수가 채택할 전략은 전적으로 물의 움직임에 달렸다. 예를 들면, 홍콩에서는 경주 코스의 물의 동요가 심하고 가끔 예측할 수 없기도 하는데, 이럴 때 조타수는 노가 물에 지속적으로 닿게 해야 한다. 벤쿠버의 False Creek에는 물이 좀더 잔잔하고 따라서 예측 가능하기 때문에 조타수도 그리 힘들지 않게 조정할 수 있다.  반면에 중국 Yueyang에서는 코스가 일반적으로 잔잔하기 때문에 조타수는 경주 내내 노를 물 밖으로 빼놓고 있어야 한다.
경주 동안 고수와 조타수는 배가 선창(dock)에서 나오는 순간부터 배를 지휘한다. 그러나 어떤 선수들에게는 고수는 시합에만 전적으로 집중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지치고 자신감이 없어지는 순간에 고수는 선수들의 사기를 복돋아 준다.
육지에서부터 고수가 배의 페이스를 맞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고수라는 역할은  배의 앞 자리에 앉아있는 두 선수의 한 동작 한 동작에 맞추어야 하며, 고수는 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선수들의 노가 물을 치는 순간이나 혹은 그보다 약간 빠르게 북을 친다.
노를 젖고 있는 선수들의 손이 높이 올라가면 고수의 손동작도 그에 맞추어 진다. 즉, 노 젖는 선수들의 팔이 내려오면 그에 따라 고수의 팔도 내려진다. 많은 고수들이 타이밍을 맞추고 집중하기 위해 이런 방법을 쓴다. 말하자면, 고수는 드래곤 보트의 맥박이 되는 것이다.
드래곤 보트가 특별히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나 경험 많은 선수들 모두에게 매력적일 수 있는 다른 이유는 보트를 타기위해서 별도로 구입해야 하는 장비가 별로 없다는 것이다. 축제에서는 물론 배, 노, 북 그리고 조타수의 노가 제공된다. 반면 클럽에서 연습할 때에는 이런것들이 제공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다. 하지만 장차 드래곤 보트를 타려 한다면 몇가지 필요한 것은 개인적으로 구입해야 할 것이다.
드래곤 보트안에서 편안히 있기가 쉽지는 않지만 고통을 감소시킬 수 있는 용품이 몇 가지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엉덩이 보호대이다. 이것은 캠핑 용품 가게에서 기포 고무나 씬슐레이트(thinsulate)재질로 맞출 수 있다. 옷은 가장 고려해야 할 부분으로 매년 열리는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서 연습하는 선수들에 특히 중요하다. 베쿠버의 온화한 기후에서도 조차 좀더 진지하게 훈련하는 팀들은 매년 적어도 몇 주는 얼음이 얼어붙을 정도로 추운 날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추운 날씨에서 연습할 때에는 추위를 막아줄 수 있는 여러 겹으로 된 옷이 꼭 필요하다.
맨몸에 처음 입는 옷으로는 폴리프로필린(polypropylene)이나 실크로 된 속옷이 제격이다. 이러한 재질은 몸의 땀을 흡수하는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이다. 피부 바로 위에 면 속옷을 입으면 젖었을 때 몸의 열을 빼앗아 추위를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면 T셔츠는 첫 겹으로는 추천하지 않는다. 외부로부터 추위를 막기위해 중간 층에는 더 많은 겹의 옷을 입어야 한다. 너무 더우면 언제든지 벗어 버릴 수 있음을 잊지 말라! 가장 밖에 입는 옷으로는 폴리프로필린 목셔츠와 추위가 심할 때는 양모 자켓이 많이 쓰인다. 반면 양모 바지는 용선 좌석과 선수들의 엉덩이 사이에서 보호대 역할을 해준다.
투자할 만한 다른 아이템으로는 우비가 있다. 싸구려 나일론(nylon) 우비보다는 통기성이 좋은 페브릭이 더 나을 것이다. 화창한 날에도 자켓을 가지고 보트를 타는 것이 좋을 것이다. 불가피하게 다른 배에서 계속 물이 튈 것이고 게다가 2시간을 연습하다 보면 날씨가 쉽게 변할 수도 있으며 훈련하는 동안 가만히 앉아 있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벤쿠버에 드래곤 보트가 들어왔던 초기 몇 년 동안에는 추운 날 훈련할 때 추위를 막기위해서 독창적인 도구가 종종 사용되기도 했다.  추위를 막고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그런 도구를 사용했다. 그 중 설거지용 고무장갑을 끼고 노를 젖거나 하이킹 부츠를 신고 그 위를플라스틱 봉투로 감싸는 방법도 있고 또 형광 오렌지색의 목욕용 모자를 쓰고 훈련하는 선수들이 기억에 남는다.
오늘날 포기(poggies)는 꼭 필요한 용품이다. 네오프린(neoprene)이나 가벼운 나일론 재질의 벙어리 장갑처럼 생긴 포기를 착용하여 노의 손잡이를 감싸거나 벨크로(Velcro)를 사용해 접착 시킨다. 포기가 다른 장갑보다 좋은 점으로는 비바람을 막아주고 다른 선수들의 노에서 튀는 물로부터 손을 보호해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네오프린 재질의 포기는 나일론 포기보다 손이 더워지고 땀이 더 많이 나는 경향이 있고 이 때문에 물집이 생기기도 한다.
네오프린 wet suit, 특히 레깅스는 추운 날에 유용하다. 네오프린은 피부와 피부를 감싸는 직물 사이에 얇은 층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몸에 의해 일단 따뜻해지면 추위를 잘 막아준다. 자켓은 싸늘해질 때 소매와 목의 틈을 막아 주기 때문에 유용하다. 만약 코치가 오랫 동안 앉아 있지 못하게 한다면 바람을 막아주는 나일론 재질의 겉옷도 괜찮다. 마지막으로 체온의 85%가 머리를 통해서 손실되므로 추울 때는 크로스 컨트리 스키용 모자인 토크(toque)나 야구모자라도 쓰는 것이 좋을 것이다.
날씨가 따뜻하다면 얇은 옷이 필요하지만 자외선은 차단해야 한다. 신발은 리버 샌들이나 운동화에서부터 아쿠아 삭스를 신기도 하고 맨발로 하기도 한다. 반드시 용품에 묻어 있는 소금기 있는 물을 꼭 헹구어야 한다. 특히 운동화의 경우 연습을 몇 번 하면 고약한 냄새가 날 수 도 있다. 여름의 매우 더운 날에는 스판텍스 사이클 쇼츠(shorts) 특히 바닥이 네오프린으로 된 것이 제격이다. 탱크탑을 입는 것도 괜찮은데 이때는 꼭 긴 소매의 탑을  덧입거나 선크림을 충분히 발라야 한다.
드래곤 보트 축제에서 유니폼을 맞바꾸는 것은 공식적으로 예정에 없는 행사가 되었다. 경주가 끝나자 만자 선수들은 옷을 벗어 던지고는 자기가 좋아 하는 유니폼과 맞바꾼다. 시합 중에는 물론 각 팀의 유니폼으로 그 팀을 알 수 있지만 축제가 끝날 무렵이면 각 팀의 선수들은 상대편 선수가 준 신발, 모자, 자켓, 바지 등 으로 각양각색이다.


테크닉(The Technique)

   배를 빠르게 나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타이밍이 정확하게 맞아야 하고 선수들의 힘이 하나라 모아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 선수들은 계속되는 훈련을 참아내야 한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강한 팀웍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드래곤 보트의 조법을 잘 익히는 것이야 말로 중요하다. 좋은 기술을 익히는 3 가지 목표는 20명 각 선수들이 타이밍을 잘 맞추어 배의 속도를 최대화하는 것, 각 선수들의 힘이 앞으로 나가는데 한 곳에 모아지는 것, 다른 방향으로 분산되는 힘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다.
이 세가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음 타이밍, 힘, 효율성 이 세가지 원칙을 지켜야 한다. 그러나 이중에서도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세계 대회에서 우승하는 선수들을 봐도 그렇다.  팀들은 저마다 다른 모양과 규모,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승자를 가르는 기준은 바로 완벽한 타이밍인 것이다. 타이밍을 완벽하게 맞추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을 함께 배를 타고 연습해야 하고 또 타이밍을 맞추는 훈련을 반복적으로 받아야 한다. 물결을 느끼고 배가 나아가는 것을 느끼게 되어서 그 고유의 리듬을 느낄 수 있어야만 타이밍을 완벽하게 맞출 수 있는 것이다.
노를 젖는데 있어서 길이(stroke length), 비율(stroke Rate), 강도(stroke intensity)는 중요한 기술적 변수이다. 모든 선수들은 저마다 자신에게 맞는 조법이 있다. 하지만 다른 팀과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각자의 기술을 하나로 합쳐야 한다. 선수 개개인의 수고가 배 한 척의 수행을 위해 비쳐지는 것이 바로 드래곤 보트의 핵심이다. 따라서 선수 한 명이 조금만 노를 늦게 젖거나 혹은 너무 세계  당기거나 빨리 제자리 자세를 취하게 되면 (즉, 개인 플레이를 한다면) 그 팀의 타이밍을 맞지 않게 될 것이며, 팀 전체의 수행에 나쁜 영향을 줄 것이다. 타이밍 맞추는 법과 노를 젖는 방법의 기초를 잘 익히는 것이 배의 속도를 최대화 할 수 있는 열쇠이다.
드래곤 보트에서 노를 젖는 방법은 6개의 부분 동작으로 나뉜다. 노를 일단 저으면 배가 나아가게 되는데, 올바르게 노를 젖지 않았다면 배가 느리고 무겁게 느껴질 것이다. 처음 3가지 부분 동작은 노 젖는 것을 시작하는 동작이고 나머지 3동작은 실제로 노를 젖는 수행으로 간주된다. 6가지 부분 요소는 다음과 같다. rotation, reach/extension, catch, pull, exit, 그리고 recovery이다.
코치들은 선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이미지를 사용한다. 즉 막대기 하나가 척추를 따라서 몸통을 관통해서 꽂혀있고 그 막대는 보트의 좌석과 연결되어 있다고 상상하게 한다. 선수들의 머리, 어깨 그리고 몸통은 상체가 완전히 뻗을 때까지 이 막대의 주의를 돈다고 느껴야 한다. 또 다른 방법은 등을 해안을 향하게 하거나 가슴을 동료를 향하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효과적으로 몸통을 돌림으로써 노 젖기가(reach/ extension) 최대화 되도록 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불편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어려운 만큼 선수들은 이 동작을 할 때 몸을 이완시켜야 한다.
Reach/ Extention 동작은 노의 길이를 최대화하는데 중요하다. 타이밍도 중요한 문제지만, 노 젖는 비율이 너무 높거나 선수들의 체력이 너무 낮으면 이 동작에서 처음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rotation하는 동작에서 바깥쪽 어깨를 뻗기 시작해야 한다. 늘어난 고무줄을 생각해보라. 그러면 노를 보냈다가 이완하고 또 그 다음에 근육이 받을 부하를 준비할 때 어깨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때 바깥쪽 어깨가 떨어진다라고 말하는데 일단 노가 충분히 뻗어나가면 어깨를 움직여서 그 길이를 몇 인치 더  연장 할 수 있다.
  드래곤 보트를 노 젖는데 있어 모든 부분 동작이 다 중요하겠지만, Catch 즉, 노의 면의 물속으로 처음 들어가는 순간의 동작이 배의 속도를 결정 짓는 요인이다. 위에 올려진 손이 이마나 얼굴로부터 6인치 가량 떨어져 있는 동안  그 팔은 물 위에서 고정되어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두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는데 하나는 노의 면을 정확한 위치에 놓이게 함으로써 물을 뒤로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한가지 이점은 위에 올라가 있는 손을 이마 가까이에 둠으로써 선수들은 Lifting즉,물을 뒤로 보내야 하는데 잘못해서 앞으로 보내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위에 놓인 팔로 노를 젖으면 아래에 있는 팔은 어깨를 이완시키고 위 쪽 팔이 노를 내려 저을 수 있게 해준다. 손은 pull/ exit 동작 내내 이마 앞쪽에 위치해야 한다.
일단 20개의 노가 모두 물속에 넣어지면, 바깥쪽 팔은 완전히 쭉 뻗게 되며 다음 동작인 pull 을 하게 된다. 노는 배와 평행으로 곧게 당겨져서 노의 면이 완전하게 저항력이 배가 되게 한다. 위에 올려진 팔로는 노를 고정시키고, 아래 팔과 등의 근육을 이용하여 노를 뒤쪽으로 당긴다. 이 동작을 할 때 몸통을 돌려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힘과 지구력을 극대화하려면 팔의 작은 근육보다 등, 어깨, 몸의 큰 근육을 사용해야 한다. 팔은 단지 이 힘을 도에 전달하는 역할만을 한다. 노의 평평한 면이 고정되었을 때에 (즉, cath동작이 이미 시작되어 노의 면이 물을 밀어 올리려 할 때)  그제서야 선수들은 노를 당기기 시작한다. 이 동작이 시작될 때 노의 평평한 면은 충분히 물에 넣어져서 배와 수직 방향을 향해 있어야 하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앞쪽에 있는 물을 뒤로 밀어낼 수 있다.
  가장 효과적으로 노를 저으려면 노를 당기는 동안 몸통을 반대로 돌리면 된다.  노를 뒤로 당기는 동안 팔이 구부러지면 잘못된 근육을 사용하게 되어 효과적으로 노를 저을 수 없다. 이런 동작들이 잘 행해지면, 배가 앞으로 가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측면, 위?아래에서 나오는 에너지 힘은 기본적으로 쓸모 없는 것이고 매의 속도를 높이는데 전혀 도움이 된지 않는다. 이것은 쓸데 없는 움직임(Bobbing)일 뿐이며, 선수들이 허리를 구부려서 reach나 rotation을 부정확하게 할 경우 발생한다.
노 젖는 마지막 동작은 무릎과 엉덩이의 중간으로 노를 깨끗하고 빠르게 물 밖으로 빼내는 동작이다. 노의 면이 물에서 넙적 다리의 중간 부분으로 나오게 되면 팔이 약간 구부러지게 되면서 노가 깨끗이 나오지 못하고 물을 밀거나 앞으로 튀기게 된다.
마지막으로 recovery는 하나의 노 젖는 동작을 마치고 다음 노 젖는 동작을 준비하는 것이다. 이 동작을 잘 못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근육이 힘이 들 정도로 사용되지 않을 때는 선수들도 휴식기에 접어들지만 이 동작의 속도에 따라 노 젖는 비율이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평균적으로는 경주 하는 동안 1분 당 84번의 비율로 노를 젖지만, 중국팀이나 인도네시아 팀들은 종료 지점에서 접전을 벌일 때면120의 비율로 맹렬히 노를 젖는다. 이런 페이스로 노를 젖기 위해서는 이 recovery 동작을 빨리 해야 가능하다.
recovery는 순식간에 일어나지만 잠깐이라도 몸을 이완시켜야 한다. 이 동작을 하는 동안 한껏 돌아가있는 등의 근육이 앞을 향해 펴지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 동작은 다음 동작인 catch와 pull동작에 활력을 불어넣어 준다고도 할 수 있다. 근육에 경련을 일으키지 않으려면 특히 recovery동작 동안 노를 잡고 있는 손을 이완시켜야 한다. 물론 이렇게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도 논 젖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일 것이다. 보트 하나에 21명의 선수들 틈에 끼어 앉아 있다 보면 답답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올림픽 대회 출전 선수인 휴 피셔(Hugh Fisher)는 이렇게 말해 준다. 그냥 100,000번만 타봐요! 그럼 괜찮아 져요!
배를 움직일 때 사용하는 노 젖기 방법이 3가지 더 있다. 바로 back paddling, draw stroke, pry stroke이다.
Back paddling은 선창에서 배를 나오게 하거나 다시 넣을 때 주로 사용된다. 이 방법으로 노를 저으면 배가 안정되게 출발할 수 있고 배를 뒤로 보내려 할 때도 유용하다. back paddling을 하려면 노를 잡은 팔을 뒤쪽에서 구부린 다음 물을 배 앞 쪽으로 당기면 된다.
Draw stroke는 배를 출발선에 정렬시키거나 배를 돌릴 때 제일 앞자리와 뒷자리의 선수들이 사용한다. 배를 선창에 대고자 할 때도 종종 이렇게 노를 젖곤 한다. 노의 방향으로 배를 움직일 때 배 측면의 수직으로 노를 뻗어서 물을 당기면 된다.  단 이때 노의 평평한 면이 마주 보여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Pry 또는Pushaway stroke이라는 조법은 배를 빨리 움직이게 할 때나 배를 한쪽으로 몰고 갈 때 사용한다. 주로 배를 보내고자 하는 방향의 반대 편에 앉은 선수들이 이렇게 노를 젖는다. 이는 노의 평평한 면을 가지고 배 측면의 반대로 해서 위아래로 물을 쳐대는 동작이다. 위쪽 손은 배의 안쪽을 향해 노를 내려젖고 아래에 있던 손은 배의 측며에 대배하여 완충 역할을 한다. 이렇게 노를 저으면 노에서 배가 멀어지면서 물이 사방으로 튀게 된다. 이 방법은 배의 측면을 받침으로 그리고 노를 지렛대로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노와 배 측면이 손상될 수도 있다.
노 젖는 비율은 빈도수나 분당 노 젖는 횟수를 나타낸다. 비율은 훈련이나 시합을 할 때 모두 모니터 된다. 모든 선수들은 저마다 딱 맞는 수치를 가지고 있다. 홍콩에서 열리는 국제 대회의 초기 몇 년 동안에는, 그 비율이 60-120까지 매우 다양했다. 드래곤 보트의 표준적인 노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그보다 높은 비율로 노를 젖는 것은 대개 outrigger 카누에서만 볼 수 있다. 평균적으로 대회용 드래곤 보트팀의 경우 1분당 82번 정도의 비율로 노를 젖는다. 배의 유형에 따라 노 젖는 비율이 달라진다. 즉, 좀더 작은 배는 빠른 비율로 노를 저을 것이고, 보다 큰 배의 경우는 길고 힘있게 노를 젖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어떤 팀들은 경기 중에 노젖는 비율을 변화시키기도 하는데, 배를 출발선에서 출발시킬 때 좀더 빠른 비율로 노를 젖는다. 일단 배의 속도가 붙으면 고수가 종료를 알리기 전까지 1분당 82번의 비율로 노를 젖는다. 고수는 대개코스가 끝나가는 어느 지점(대략 100m)에 이르면 선수들에게 마지막까지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린다. 특별히 접전이 벌어질 경우에는 마지막힘을 다해야 할 때면 빠른 비율로 노를 젖게 한다.
모든 팀은 각각 다른 체력 수준과 능력을 가진 선수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노 젖는 비율은 실험해 볼만 하다. 훈련이나 시합을 하면서 이 비율을 실험해 봄으로써 결과적으로 팀은 자신에 맞는 비율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훈련(The Training)

벤쿠버 False Creek 남?여 팀은 대개 11월에 훈련을 시작하며 홍콩과 중국에서 국제 대회가 있을 때 까지 계속된다. 국제대회는 음력에 따라 매년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6월에 열린다. 캐나다 서쪽 해안의 날씨는 겨울에 잠시 훈련하기에 힘든 추운 날이 있긴 하지만 1년 내내 계속되는 훈련을 하기에는 안성맞춤이다.
벤쿠버 RE/MAX Rush팀같이 단지 즐기기 위해 만들어진 팀은 1월부터 일주일에 3-4번하는 훈련을 시작한다. 비록 벤쿠버 RE/MAX Rush팀의 훈련이 False Creek여성 팀만은 못하겠지만, 이들도 꾸준히 훈련하고 진지한 자세로 시합에 임한다. 부동산 중개인이자 팀의 주장인 사리나 맥켄지(Sarina McKenzie)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만약 진지하지 않다면 훈련하러 아침 6시에 나오겠어요?
훈련을 시작한 몇 달 동안은, False Creek 여성팀 같은 선수들은 일주일에 두 세 번을 물에서 훈련하고 1월에는 여기에 체력단련 훈련이 더해진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시즌의 마지막 아우트리거(outrigger) 경기가 끝난 10월에 시작된다. 벤쿠버에 있는 많은 팀들은 겨울과 봄에 드래곤 보트를 타고, 여름이 오면 아우트리거(outrigger)시합에 참가하기 위해 이동한다.
달리기, 싸이클, 크로스 컨트리 스키 같은 유산소 운동이 추가된다. 이러한 훈련을 받고 나면 엄격한 체력 테스트와 매달 열리는 예선 시합을 거친다.선수들은 훈련하는데 매우 많은 시간을 보낸다.
체력 테스트에는 정해진 시간 안에 달리기가 있다. 훈련 초기 몇 달은 대략 3000m를 달리고 후에 시즌에는 800m 등 다양한 거리를 달린다. 특히 800m달리기의 경우는 실제 드래곤 보트 경주 시간과 비슷하다. 이런 거리는 산소 소비 능력과 팀의 일반적인 심폐기능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다른 체력 테스트는 지역내 체력 단련장에서 치뤄지며 각 개인의 근력과 지구력을 측정한다. 여기서 팀의 선수들은 역기 운동, 턱걸이 운동, 팔굽혀펴기, 윗몸 일으키기 등 몇 가지 테스트를 받게 된다.
체력단련실에서 근력, 힘, 지구력을 길러주는 저항력 훈련에 더해서 드래곤 보트 내에서 할 수 있는 특별한 기술도 익힌다. 이 훈련은 나머지 선수들이 쉬는 동안 몇 명이 팀을 이루어 받는다. 드래곤 보트 안에서 받는 저항력 훈련은 노를 저을 때 사용되는 근육을 강화시키는데 훌륭한 방법이다.
저항력을 적용한 다른 방법은 보트 뒤의 낡은 타이어를 끄는 것이다. 이 과정은 저항력이 강하다(heavy)라고 여긴다. 특히 선수가 일반적으로 20명이 되지 않는 선수들을 훈련할 때 적합하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러한 훈련 방법을 하면 절약할 수 있다. 저항력을 적용하는 다른 가벼운 훈련 방법으로는 배를 부표나 배 밑에 있는 범퍼에 묶는 것이다. 부표는 선수의 관절이나 근육에 과도한 무리가 가지 않게 하면서도 배가 나가는데 충분한 저항력을 제공해준다.
노를 젖는데 있어서 저항력을 강조하면, 이런 운동들은 노를 물에 넣고 당기는 동작을 강하게 해주고 팀에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준다. 가벼운 저항력 훈련은 노 젖는 비율을 더 낮춰주어 선수들이 타이밍과 기술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일반적인 규칙은 선수가 노를 천천히 잘 젖지 못한다면 노를 빨리 저을 수도 없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느린 비율로 노를 저을 때 저지르는 실수는 빠른 비율로 노를 저을 때에만 다룰 수 있다.
Seat pulls는 또 다른 저항력 훈련이다. 이 훈련은 두 명 혹은 그 이상의 선수들이 용선 한 척을 노를 저어 나가게 해봄으로써 용선의 무게를 당겨보는 것이다. 이런 유형의 훈련은 다양하게 연습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코치가 선수들의 다양하게 선수의 인원수나 좌석 배치, 시간 간격, 노력 등을 변화 시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근육을 강화 시킴으로써 선수는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고 궁극적으로 배를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게 된다.자신의 체력에 도전하면서 힘을 하나로 합쳐서 극대화 하는데는 신경 근육 체계(또는 느낌)을 발달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선수 개개인이 보다 좋은 느낌을 갖게 되면 팀 전체가 노를 물속에 담그는 동작에서 배는 더 빨리 나가게 되고, 노를 배 뒤쪽으로 당기는 동작을 할 때는 배의 속도가 유지될 수 있다.
Interval  Training은 모든 드래곤 보트 훈련의 기본이다.  이런 종류의 훈련은 휴식 또는 쉽게 노를 젖는 시간간격에 맞춰 힘이 많이 드는 노젖기 시간을 다양하게 정해 봄으로써 속도를 지속시켜주고 유산소 운동도 하게 한다. Often interval 훈련은 3분 정도 걸리는 코스로 훈련 받을 거리를 나누는 경우도 있고 훈련 시간을 짧은 여러 부분으로 나누는 것이 있다.  이런 힘든 훈련을 나누어 놓은 것은 짧은 휴식 시간과 조합되어 속도와 힘을 높여주고 지구력 체계에 도전한다. 속도-지구력 인터벌(speed-endurance intervals) 훈련을 예를 들면 1분 동안 힘든 훈련을 한 뒤 쉬운 훈련을 1분간 하는 것이다.
신체 훈련의 성과는 선수의 위업과 팀의 숙련된 기술로 나타난다. 하지만 가끔 시합을 위한 심리적인 준비 중요성이 간과되기도 한다. 캐나다 스포츠 심리학자인 테리 올릭(Terry Orlick)은 다음의 글을 썼다.  스포츠에서 심상 이미지는 훈련과 시합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준다. 발전하고 있는 선수와 궁극적으로는 최고의 시합을 하는 선수들은 계속적으로 심상 이미지를 사용한다. 이 선수들은 훈련 중에 일어나게 될 일을 통제해보고 가장 좋은 결과를 얻는 것을 미리 경험해 보기 위해 이런 방법을 매일 사용한다.
곧 해야 할 일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은 팀에게 매우 중요하다.  올릭은 다음의 글을 썼다.열심과 자기 통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열쇠이다. 어느 분야에서든지 좋은 결과를 얻고 싶다면 열심히 해야 할 것이고 또한 어떤 상황에서라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자기 통제를 충분히 잘해야 한다.  전에 농구선수로 활약했던 압둘 자바(Kareem Abdul Jabbar)도 이런 말을 했었다. 진정 자신의 감정이 이끄는 대로 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신의 몸뿐 아니라 영혼도 다스려야 함을 잊지 마십시오.
드래곤 보트 팀들은 모두 저마다 팀을 결성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일상 생활에서 즐기고 체력을 단련하기위해 또 다른 사람들은 팀에 속함으로써 소속감을 얻을 수 있어서 드래곤 보트를 즐긴다. 그리고 훈련 후의 상쾌함과 시합에 도전하는 것에서 기쁨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다.


경주 (The Race)

  몇몇 선수들에게는 경주를 통해 오랜 시간 훈련에 쏟았던 노력의 보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초기에 벤쿠버 드래곤 보트팀 대다수는 일년에 대략 6분 정도 걸리는 시합을 그것도 단 두 번 참여하기 위해 6-7달 동안 훈련에 임했다! 그러나 이 스포츠의 인기가 세계적으로 높아지면서 이제 1년 안에 4개의 축제와 대회를 기대하고 있다.
경주는 하나의 축제에서 그 다음까지 매우 다양하게 시작한다. 홍콩 빅토리아 하보어(Victoria Harbour) 팀에서는 각각 할당된 레인에 있는 chinese junks가까이로 배를 후진 시킨다. 그리고 나서 조타수는 출발을 알리는 나팔 소리가 날 때까지 junks에 묶여 있는 밧줄을 잡고 있어야 한다. 반면에 중국 Yueyang에서는 경기가 시작될 때까지 배를 고정하고 있는 금속 바이스 까지 배를 위로 저어야 한다. 다른 나라에서 열리는 경주와 달리 중국 Yueyang 에서는 출발을 알리는 총소리가 들릴 때까지 노가 물에 닿지 않아야 한다.
벤쿠버에서 열리는 캐나다 국제 용선 축제에서는 부표를 사용해8개로 나뉜 레인을 표시한다. 출발선에는 두 개의 밧줄을 사용하는데,배의 앞과 뒤를 각각 가로질러 놓인다. 각 팀은 부정 출발이 단 한번 허용되며 간은 보트가 두 번 부정 출발 하게 되면 즉시 출전 자격이 박탈 된다.
  심판은 배들이 정렬 준비를 하고 선수들을 출발선으로 가있도록 하며 출발을 알리는 사람(starter)에게 시합을 통제하도록 한다. 선수들이 정렬하면 스타터가 출발 구령을 하고 2초후 큰 대포 소리가 울리게 된다. 몇몇 시합에서는 대포 대신 나팔이나 총 또는 다른 소리로 출발 신호를 대신하기도 한다.
일단 조타수가 밧줄을 놓으면 가능한 빨리 코스에 들어서야 한다. 몇 년 넘게 많은 팀들이 출발을 실험해왔다. 몇몇 팀들은 Don Irvine 과Drew Mitchell에 의해 시작되고 발전된 6-16이란 출발 방법을 채택한다. 출발의 기본 아이디어는 배를 일으키고 가능한 빨리 경주 속도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빨리 출발한 팀의 선수들은 당연히 심리적인 이점을 즉각 얻을 수 있다. 6-16에서 여섯은 배의 무게를 이기고 앞으로 나가게 하는 6개의 어렵고도 힘이 드는 노젖기를 말한다. 노는 뻗어져 있어야 하지만 고정되어 있지 않아야 한다. 효과적으로 노젖는 처음 동작에서 노의 평평한 면의 4분의 3이 물속에 잠겨야 한다.  다음의 노젖는 5개의 동작을 하는 동안 노가 깊이 들어가야 하는 6번째 동작에서 배를 빨리 움직이게 할 수 있다. 노젖는 비율은 최고 속도를 내기 위해서 16번의 상승하는 노젖기를 하는 동안 눈에 띄게 증가한다.
  종료는 일반적으로 고수가 알리며 시합의 마지막 40-60번의 노젖는 동안 마지막 노력을 다한다. 고수는 특별이 접전이 벌어지는 경우에는 좀더 빨리 마지막 노력을 다할 것을 요구할 수 있지만 주 용도는 마지막 까지 선수들의 젖먹던 힘까지 다 끌어내는 것이다. All-Out Paddling이  2분 이상 지나면 고수가 외치는 종료를 알리는 소리는 아픈 팔에 음악과도 같을 것이다. 시합이 끝나면 선수들은 노로 허공을 찔러댄다. 오직 한 팀만이 승리할 수 있지만 다른 팀들 모두 열심히 노력하여 얻은 저마다의 목표를 나누며 동료 선수들과 포옹하고 서로 축하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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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나다인의 드래곤보트 체험기 webmaster 2003-10-15 416 5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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